건강관리들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요즘 같이 어수선할 때엔 건강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병원 입원도 쉽지 않고 입원을 하기 위해서는 입원자 및 보호자의 추가적인 확인서까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병원에 입원 중일 때에도 병원 내 감염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런 상황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
1. 방역수칙을 철저히 따른다.
2. 건강관리를 위한 섭식과 운동 관리를 해준다.
3. 1년에 한 번 혹은 2년에 한 번 씩 건강검진을 꼭 해준다.
이 중에서 오늘은 세번째, 건강검진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건강검진 장소
2. 전문건강검진 센터
3. KMI
4. KIM 강남
5. 기타 참과사항
1. 건강검진 장소
건강검진은 2군데에서 가능합니다. 하나는 병원, 또 하나는 전문 건강검진기관입니다.
제 경우에는 직장 생활을 할 때에는 병원 연계가 되어 있어 아산 병원에서 개인 비용 없이 회사 부담으로 건강검진을 했습니다.
물론 수면내시경, 수면 대장내시경으로 바꿨을 때 추가 부담을 몇 십만 원 했습니다만.
회사 연계로는 따로 계약된 내용이 없어서 가족에게는 혜택이 없었습니다.
아버지께서 호흡이 좀 가쁘다는 말씀을 하셨을 때 부모님의 검진은 계약되어 있지 않고 검사 병원비가 너무 높아서 전문 건강검진 기관을 찾아보았습니다.



2. 전문 건강검진 센터
전문건강검진 센터는 병원처럼 많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저희 집에서 가깝고 검사 결과의 신뢰도나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알아봤습니다.
다행히 가족분 중에 회사에서 KMI와 협약이 되어 있는 분이 있으셨고 가족 확대 계약이 체결되어 있어서 누구라도 그분 부서와 연락처, 성함을 대면 회사 직원과 동일한 가격으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곳은 전국적으로 지점이 있어서 저희는 KMI 강남점에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가격적인 측면이 정말 경쟁력이 있었고 또 가족분은 유명 외국인 회사를 다니고 계셔서 그 회사에서 직원 건강검진 기관으로 계약을 했다면 믿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바로 양가 부모님 모두 검진 예약을 하였는데 양가 네 분 검진비가 일반 병원 한 분 건강검진비와 같았고 검진 종목은 오히려 더 많아서 정말 부담 없이 검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부모님의 경우 아버지는 호흡의 불편함을 느끼셔서 폐 CT를 추가하였고 나이가 많으셔서 뇌 MRI를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어머니의 경우 집안에 치매 가족력이 많아서 뇌 MRI 만 추가하였고 시부모님은 모두 건강하셔서 기본 검진만 받았습니다.
추가한 비용 역시 일반 병원에서 검사 시 비용 대비 50~70%로서 부담 없이 검사를 할 수 있었고 검사 후에 아버지는 폐포의 50% 가 이미 기능을 상실한 것으로 폐기종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폐 CT CD를 KMI로부터 받고 부모님 댁에서 가장 가까운 큰 병원인 고대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당시 고대병원에서 다시 CT CD의 판독과 폐 X-ray 및 호흡 치수를 검사하시고 폐기종 진단을 받으시고 약을 처방받아 호흡의 어려움 없이 지내셨습니다.



3. KMI
KMI 한국의학연구소는 전국적으로 지점이 있으므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확인을 해 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용을 자세히 살펴 보실 수도 있고 온라인 예약도 가능합니다.
혹시 가족분이나 지인분 회사와 연계가 되어있다면 좀 더 낮은 가격으로 예약이 가능하므로 상담을 미리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가족은 2년에 한 번씩 KMI에서 건강검진을 받았었는데 2년 전부터는 가까운 병원에서 국민건강의료보험 공단에서 하는 검진에 몇 가지를 더 추가해서 받고 있습니다.
아는 가족분이 이직을 하기도 하셨고 증세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실비 혜택을 받아야 하는데 KMI같은 건강검진센터에서의 검사비는 실비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검사를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서 오히려 실비 혜택보다 더 저렴할 수 있기 때문에 잘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비슷한 비용이었지만 작년에는 대장내시경을 해야 해서 도보로 가능한 병원을 예약하는 게 낫다는 판단이었습니다.
물론 후회했습니다. 건강검진만 전문으로 하는 곳이 아니라서 마취에서 깨지도 않은 저를 억지로 끌고 나와서 정말 쓰러지는 줄 알았습니다.
의료진은 대장내시경만 전문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대장내시경과 진료를 같이해야 하기 때문에 기다려야 하는 시간도 정말 길었습니다. 병원 건강검진이 너무 오랜만이라 힘들었습니다.


아산병원 같이 큰 곳에서는 건강검진센터가 따로 있기 때문에 전문 건강검진센터만큼 효율적입니다. 다만 가격이 어마 무시합니다.
아는 가족분이 이직을 하시면서 KMI와는 굿바인 줄 알았는데 3년 전에 회사에 취직한 제 조카 회사도 KMI를 건강검진센터로 지정해 놓았다는 걸 올해 알았습니다.
저희 가족은 이미 작년에 건강검진을 모두 했으므로 회사에서 가족까지 확대 서비스를 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습니다.



4. KIM 강남
KMI 강남은 선릉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는 마을버스를 타면 10분 정도 걸립니다.

테헤란로의 17층의 성담 빌딩의 2층~8층, 10층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층에서는 주로 공단검진을 주로 하는 것 같고 저는 주로 7, 8층을 이용하였습니다.
내시경은 6층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공단검진을 주로 하는 곳은 사람이 좀 붐빈다고 들었는데 공단검진을 하더라도 내시경이나 추가 항목이 있는 경우는 7, 8층에서 검진이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7층보다는 8층이 또 덜 붐볐습니다.
건물의 넓이가 넓은 편은 아니라서 층을 옮겨 다니는 게 조금 불편하긴 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직원들이 그나마 친절한 편이고 검진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되는 편입니다.


5. 기타 참고사항
1) KMI강남센터
2호선 선릉역 10번 출구에서 도보 5분 거리입니다.
2) 문진표
검진일 1~2일 전에 먼저 온라인으로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홈페이지 작성도 괜찮고 검사 전에 문자로 문진 url 이 오는데 그걸 작성하셔도 좋습니다.
3) 금식
내시경과 대장내시경에 따라 다르니 KMI 건강검진센터에 알려준 데로 진행하십니다.
4) 자궁경부암 검사
여성분은 생리 후 7일이 지나야 자궁경부암 검사가 가능하므로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5) 복부초음파 검사
복부초음파를 하시는 분들은 옷을 젖히실 때 가슴 부분이 아니라 배만 보여주면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6) 검진 후 식사
검진이 끝나면 1층 카페베네에서 죽이나 샌드위치를 , 나주육곱식당에서 곰탕을 먹을 수 있는 식권을 받습니다.
내시경을 하신 분들은 가능하면 죽을 드시고 위 조영촬영을 하신 분들은 골라서 드시면 됩니다.



